프로그램 안내
움 (문화예술 체육체험)
쉼 (문화예술 향유공간)
틈 (문화예술 교육지원)

움 (문화예술 체육체험) > 프로그램 안내 > 움 (문화예술 체육체험)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개요 신청방법 안내 체험학습계획서

중등체험학습 계획서(도자기) 신청하기

교육과정명 친환경 도자기 만들기 장소 영도놀이마루 도예실
대상 중학생 강사 김대웅
강의 주제 스텐실기법을 활용한 핸드페인팅과 물레성형.
활동 목표
  • 도자기 공예에 대한 기본 지식과 재료 및 도구를 준비할 수 있다.
  • 물레성형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 핸드페인팅기법을 활용하여 실생활 용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기대효과
  •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도구와 재료를 접해봄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 발달
  • 도자공예에 대한 이해와 실습으로 결과중심적 사고가 아닌 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
  • 직접 사용 할 수 있는 식기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고찰

중등활동내용 (4시간)

도입

손소독 및 방역 / 인사와 출석체크(5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출석체크
  • 손소독 및 방역
  • 선생님과 인사하기
  • 학생마다 이름표를 부착한다
  • 개인 온도체크 및 손소독
준비물
이름표
체온측정기
손소독제

자리배치 / 교사소개 / 흥미유발(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흥미 유발을 위한 질문과 퀴즈
  • 교사소개
    T 선생님은 그릇을 만들고 가르치는 도예가입니다. 오늘은 직접 도자기를 만들어 볼 텐데 도자기 공예의 장점은 내가 만든 그릇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생 여러분들도 오늘 만들어 보는 도자기의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고 공예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테이블에 조별로 작업하기 편한 인원수에 맞춰 앉도록 한다.
 
  • 도예가 직업에 대한 소개를 하고 학생들의 장래희망, 도자기에 관심/궁금증 등을 함께 이야기 한다.
    T “도자기체험을 해본 적이 있나요?”
    T “실생활에서 어떤 도자기들을 사용하나요?”
    T “도예가나 공예가가 되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 도자기공예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S “예!” or “아니오”
S “컵, 접시, 밥그릇”
S “저는 도예가가 꿈이에요”or “저는 과학자가 꿈이에요”
PPT
질문/퀴즈
교사소개
도자기
공예과정에 대한 안내

도자기의 역사 및 진로/장점 소개(15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간단한 도자기의 대한 역사에 대해 소개(역사/이름 짓는 법/전통+현대생산방식)
  • 도자기 진로/전망, 장점/용어에 대한 설명
  • 당일 수업내용(조화/박지기법+물레성형)에 대한 설명
  • 안전 및 유의사항 설명
PPT/영상자료시청 PPT/영상자료시청
해당 수업내용 샘플

1교시

물레성형 도구 /재료의 사용방법 안내 및 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물레성형 재료와 도구의 설명과 시연
  • 재료(흙)의 설명과 도구의 이름과 사용법에 대해 직접 사용하며 설명
시연용
도구/재료

물레성형 방식의 설명/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물레성형 방식의 설명과 활용
  • 해당 기법의 시연
PPT
손성형
작품사진

준비물
도구/재료/물레

2교시

물레성형 기법(5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학생들에게 흙과 도구/재료를 나눠준 뒤 돌아다니며 개개인 지도
  • 물레성형 기법 작업시 주의사항 설명
  •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할수 있도록 지도

금속 도구는 위험할 수 있기에 나무/플라스틱 도구로 대체합니다

  • 기계적인 사용이기에 주의사항 충분히 전달
  • 창의성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은학생에게 다양한 자료와 방식설명
  • 물레 회전시 흙이 떨어져나가지 않도록 잘부착
  • 회전방향에 맞게 작동
준비물
도구/재료/물레

작품완성 및 뒷마무리(2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돌아다니며 한 명씩 물레작품이 하나 이상씩 나오도록 지도
  • 너무 얇거나 두껍지 않게 제작
  • 균형과 비율에 맞춰 그릇제작
준비물
도구/재료/물레

3교시

도구 /재료의 사용방법 안내 및 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핸드페인팅기법 재료와 도구의 설명과 시연
    재료(안료)의 설명과 도구의 이름과 사용법에 대해 직접 사용하며 설명
시연용
도구/재료

핸드페인팅 채색의 설명/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핸드페인팅기법의 설명과 주의사항 설명
  • 해당 기법의 시연

초벌기 특성상 잘 깨어질 수 있기에 손잡이 부분 등을 조심해서 잡기

PPT
핸드페인팅 작품사진

준비물
붓/안료/초벌기

4교시

핸드페인팅 기법(5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학생들에게 컵과 도구/재료를 나눠준 뒤 돌아다니며 개개인 지도
  • 핸드페인팅 기법 작업 시 주의사항 설명
  •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
  • 원하는 도안을 고른 뒤 컵 안에 공간을 구성
  • 공간을 구성한 뒤 손잡이 등 약한 부위를 조심해서 부착
  • 안료와 붓을 이용해 채색
준비물
붓/안료/초벌기/도안

작품완성 및 뒷마무리(2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돌아다니며 작업 마무리에 도움을 주고 다듬기 방법 설명 및 지도
  • 채색이 안 된 부분이 있는지 잘 확인 후 도안 제거
  • 제거한 후 미흡한 부분 다듬기
준비물
붓/안료/초벌기/도안

정리

도구/재료의 사용 후 정리정돈(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도구와 남은 재료의 올바른 정리정돈과 정해진 자리에 위치 시키기
준비와 정리까지가 모두 도자공예의 한 부분이기에 정리정돈까지 교육 준비물
정리정돈 도구

도자공예의 남은공정에 대한 설명(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성형과정 이후의 건조 초벌 유약 재벌 등 남은 과정 설명
  • 수업내용 정리
  • 본인 작품에 이름 표기
  • 영상자료 시청
  • 도자공예 특성상 공정이 길어지기에 2주 이상 걸린다고 설명
PPT/영상자료

질의시간 및 마무리인사(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T “오늘 활동 중 궁금했던 점이나 도예가/도자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나요?”

T “오늘 우리는 생활에서 쓸 수 있는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쉽게 사거나 자연을 파괴할 수 있는 소재가 아닌 친환경적인 흙을 이용해 도자기를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과정과 환경에 대한 생각이 조금 깊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 “남은 과정을 통해 2주이상의 시간이 지난후 여러분들게 전달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활동 중 궁금했던 점, 진로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
  •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는다.
  • 사물함에서 가방과 소지품을 챙기고 의자는 테이블 밑으로 정리한다.
  • 인사
PPT/영상자료

자체평가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인지했는가?
체험계획표에 계획했던 기물들이 학생 개개인에 의해 창의적으로 표현되었나?
태도 -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의 참여 정도를 평가

기타

초등체험학습 계획서(도자기) 신청하기

교육과정명 친환경 도자기 만들기 장소 영도놀이마루 도예실
대상 초등학생 강사 김대웅
강의 주제 전통기법인 조화/박지 기법의 활용과 물레성형.
활동 목표
  • 도자기 공예에 대한 기본 지식과 재료 및 도구를 준비할 수 있다.
  • 물레성형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 전통기법을 활용하여 실생활 용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기대효과
  •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도구와 재료를 접해봄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 발달
  • 도자공예에 대한 이해와 실습으로 결과중심적 사고가 아닌 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
  • 직접 사용 할 수 있는 식기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고찰

초등활동내용 (4시간)

도입

손소독 및 방역 / 인사와 출석체크(5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출석체크
  • 손소독 및 방역
  • 선생님과 인사하기
  • 학생마다 이름표를 부착한다
  • 개인 온도체크 및 손소독
준비물
이름표
체온측정기
손소독제

자리배치 / 교사소개 / 흥미유발(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흥미 유발을 위한 질문과 퀴즈
  • 교사소개
    T 선생님은 그릇을 만들고 가르치는 도예가입니다. 오늘은 직접 도자기를 만들어 볼 텐데 도자기 공예의 장점은 내가 만든 그릇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생 여러분들도 오늘 만들어 보는 도자기의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고 공예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테이블에 조별로 작업하기 편한 인원수에 맞춰 앉도록 한다.
 
  • 도예가 직업에 대한 소개를 하고 학생들의 장래희망, 도자기에 관심/궁금증 등을 함께 이야기 한다.
    T “도자기체험을 해본 적이 있나요?”
    T “실생활에서 어떤 도자기들을 사용하나요?”
    T “도예가나 공예가가 되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 도자기공예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S “예!” or “아니오”
S “컵, 접시, 밥그릇”
S “저는 도예가가 꿈이에요”or “저는 과학자가 꿈이에요”
PPT
질문/퀴즈
교사소개
도자기
공예과정에 대한 안내

도자기의 역사 및 진로/장점 소개(15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간단한 도자기의 대한 역사에 대해 소개(역사/이름 짓는 법/전통+현대생산방식)
  • 도자기 진로/전망, 장점/용어에 대한 설명
  • 당일 수업내용(조화/박지기법+물레성형)에 대한 설명
  • 안전 및 유의사항 설명
PPT/영상자료시청 PPT/영상자료시청
해당 수업내용 샘플

1교시

도구 /재료의 사용방법 안내 및 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조화/박지기법의 재료와 도구의 설명과 시연
  • 재료(흙)의 설명과 도구의 이름과 사용법에 대해 직접 사용하며 설명
시연용
도구/재료

성형 방식의 설명/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조화/박지 기법의 기원과 활용
  • 해당 기법의 시연
PPT
손성형
작품사진

준비물
도구/재료

2교시

조화/박지 기법(5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학생들에게 준비된 흙과 도구/재료를 나눠준 뒤 돌아다니며 개개인 지도
  • 조화/박지 기법 작업 시 주의사항 설명
  •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
  • 손이 느린 학생 위주로 돌아가며 지도
  • 창의성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은 학생에게 다양한 자료와 방식설명
준비물
흙/화장토/긁기도구/도안

작품완성 및 뒷마무리(2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돌아다니며 작업 마무리에 도움을 주고 다듬기 방법 설명 및 지도
  • 도안에서 표시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며 따라 그린다.
  • 화장토 아래의 소지의 색이 드러나도록 확실히 선을 그어준다.
준비물
흙/화장토/긁기도구/도안

3교시

물레성형 도구 /재료의 사용방법 안내 및 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물레성형 재료와 도구의 설명과 시연
    재료(흙)의 설명과 도구의 이름과 사용법에 대해 직접 사용하며 설명
시연용
도구/재료

물레성형 방식의 설명/시연(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물레성형 방식의 설명과 활용
  • 해당 기법의 시연
PPT
손성형
작품사진

준비물
도구/재료/물레

4교시

물레성형 기법(5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학생들에게 흙과 도구/재료를 나눠준 뒤 돌아다니며 개개인 지도
  • 물레성형 기법 작업시 주의사항 설명
  •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할수 있도록 지도

금속 도구는 위험할 수 있기에 나무/플라스틱 도구로 대체합니다
  • 기계적인 사용이기에 주의사항 충분히 전달
  • 창의성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은학생에게 다양한 자료와 방식설명
  • 물레 회전 시 흙이 떨어져나가지 않도록 잘 부착
  • 회전방향에 맞게 작동
준비물
도구/재료/물레

작품완성 및 뒷마무리(2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돌아다니며 한 명씩 물레작품이 하나 이상씩 나오도록 지도
  • 너무 얇거나 두껍지 않게 제작
  • 균형과 비율에 맞춰 그릇 게작
준비물
도구/재료/물레

정리

도구/재료의 사용 후 정리정돈(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도구와 남은 재료의 올바른 정리정돈과 정해진 자리에 위치 시키기
준비와 정리까지가 모두 도자공예의 한 부분이기에 정리정돈까지 교육 준비물
정리정돈 도구

도자공예의 남은공정에 대한 설명(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성형과정 이후의 건조 초벌 유약 재벌 등 남은 과정 설명
  • 수업내용 정리
  • 본인 작품에 이름 표기
  • 영상자료 시청
  • 도자공예 특성상 공정이 길어지기에 2주 이상 걸린다고 설명
PPT/영상자료

질의시간 및 마무리인사(10분)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T “오늘 활동 중 궁금했던 점이나 도예가/도자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나요?”

T “오늘 우리는 생활에서 쓸 수 있는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쉽게 사거나 자연을 파괴할 수 있는 소재가 아닌 친환경적인 흙을 이용해 도자기를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과정과 환경에 대한 생각이 조금 깊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 “남은 과정을 통해 2주이상의 시간이 지난후 여러분들게 전달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활동 중 궁금했던 점, 진로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
  •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는다.
  • 사물함에서 가방과 소지품을 챙기고 의자는 테이블 밑으로 정리한다.
  • 인사
PPT/영상자료

자체평가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인지했는가?
체험계획표에 계획했던 기물들이 학생 개개인에 의해 창의적으로 표현되었나?
태도 -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의 참여 정도를 평가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