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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체험학습 계획서(패션디자인)신청하기

교육과정명 패션디자인 장소 영도놀이마루
대상 중학생 강사 박순천
수업주제 미니티셔츠 만들기 & 트렌드컨셉 일러스트
수업목표
  • 티셔츠 만드는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 그때에 맞는 트렌드컨셉에 따라 내가(학생) 원하는 디자인의 옷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원단소재 표현방법을 익힌다.
기대 및 수업효과
  • 자신만의 취향을 발견하고 시각화 시키며 자신만의 디자인 감각을 키울 수 있다.
  • 가죽, 진, 체크, 레이스, 퍼 등 원단의 소재표현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 트렌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고, 일러스트와 미니티셔츠 만드는 것을 통 해서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흥미와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중등활동내용 (4시간)

도입(10분)

인사/출석체크/교사소개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교사 소개
  • 출석체크
선생님과 인사하기  

1교시(15분)

흥미유발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패션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대해 설명하고 패션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영역들에 대해 설명한다.
  • 옷이 제작되는 과정이나 공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질문하기

  • 선생님!재봉틀 없이 어떻게 옷을 만들어요?
  • 옷을 만들려면 어떤과정들이 필요한가요?
  • 옷을 만들려면 어떤 사이즈들이 필요한가요?
PPT
줄자
마네킹

2교시(70분)

강의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준비한 티셔츠 패턴을 학생들에게 나줘 준다.
  • 원단에 패턴을 놓는 방법과 재단, 봉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옷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초손바느질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바느질방법을 잘 따라하면서 티셔츠를 완성한다.

[준비물]

PPT
티셔츠패턴(1/2사이즈)원단, 재단가위, 초크, 시침핀, 시침봉, 실, 바늘 등

3교시(40분)

강의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트렌드분석 방법과 컨셉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학생들에게 공통적인 트렌드나 이슈를 제시한 후 각자의 개성에 맞게 옷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 각 아이템별로 디자인예시를 보여주고 학생들의 디자인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 교사의 지도에 따라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의상디자인을 일러스트 로 표현 해 본다.

[준비물]

  • 스케치북, 연필, 지우개
  • 의상아이템별 디자인예시 자료

4교시(90분)

강의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공통적인 트렌드나 이슈된 아이템을 꾸미는 예시를 설명한다.
  • 원단의 소재 표현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 교사의 설명과 지도에 따라 자신이 그린 일러스트를 완성한다.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원단의 소재표현 하기.)

[준비물]

색연필(연필형), 마카

정리(15분)

질의시간/ 마무리 인사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오늘 활동에 관한 의견들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오늘 활동 중 궁금했던 점이나 패션디자이너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들을 질문한다.
대게 질문을 하라고 하면 안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사소한 담소를 나누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막 물어볼 수 있게끔 유도한다.

자체평가

기타

초등체험학습 계획서(패션디자인)신청하기

교육과정명 패션디자인 장소 영도놀이마루
대상 초등학생 강사 박순천
수업주제 패션디자이너가 되어 내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꾸며보기
수업목표
  • 패션디자이너가 하는 일과 그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다.
  • 똑같은 아이템이지만 각자의 개성에 맞게 특별한 옷으로 재탄생 할 수 있다.
기대 및 수업효과
  • 여러 가지 장식들과 소품들을 이용해 아이들이 직접 의상과 매치시켜 봄으로써 패션 디자이너의 간접체험을 할 수 있다.
  • 밋밋했던 의상을 직접 꾸며보게 하여 흥미를 유발시키며, 또한 아이들의 개성을 엿 볼 수 있고 아이들에게 창작의 기쁨을 알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 자신만의 취향을 발견하고 시각화시켜 봄으로써 감각을 키울 수 있다.
  • 다양한 포즈의 크로키를 통해 인체의 동세와 비율을 알 수 있다.
  • 상상 속 이미지를 실현하는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

초등활동내용 (4시간)

도입(20분)

인사/출석체크/교사소개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교사 소개
  • 출석체크
  • 안전교육
  • 선생님과 인사하기
  • 각자의 자리에 앉기
PPT

1교시(25분)

흥미유발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패션디자이너란 어떤 일을 하고 또 어떤 분야의 일들 까지 할 수 있는지 소개를 한다.
  • 오늘 학습 할 아이템(재킷)에 관해 설명한다.
  • 평소 패션디자이너에 관한 학 생들의 생각들을 자유롭게 얘 기한다.
  • 패션디자이너관련 사진자료
  • 의상아이템별 관련 사진자료

2교시(30분)

강의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재킷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설 명해 주고 똑같은 아이템이지만 각자 개성있는 디자인이 될 수 있 도록 지도한다.
  • 준비된 재킷을 어떻게 나만의 개성을 살려 디자인 해 볼지 충분히 생각해 본다.
  • 학생들이 생각한 디자인을 종이에 그려본다.

[준비물]

재킷(교사가 준비), 스케치북, 연필, 지우개

3교시(75분)

강의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학생들이 디자인이 그려진 이미지 를 보고 직접 꾸며보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설명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 각자가 디자인한 재킷의 이미 지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재킷을 만들어 본다.

[준비물]

  • 재킷
  • 장식및소품(리본, 모자, 가방, 액세서리)
  • 글루건, 가위, 실, 바늘
  • 패브릭마카, 패브릭물감, 패브릭파스텔 또는 패브릭크레파스

4교시(75분)

강의/마무리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학생들이 작업 중인 재킷을 잘 마무리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이 만든 재킷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촬영도 하고 모델처럼 직접 워킹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이미지에 맞게 재킷을 완성한다.
  • 완성된 의상을 직접입고 사진 촬영도 해보고 모델처럼 워킹도 해본다.

[준비물]

색연필(연필형), 마카

정리(15분)

질의시간과 마무리 인사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 오늘 활동에 관한 의견들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오늘 활동했던 것들 중에서 궁금했던 점이나 패션디자이너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질문한다.

자체평가

기타